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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그랜드크로스:에이지오브타이탄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놀라운 일러스트 퀄리티
네, 안녕하세요. 요번 넷마블에서 출시한 모바일 게임, 그랜드크로스 : 에이지오브타이탄이 얼리액세스를 시작한다고 해서 부리나케 다운로드하여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놀랬던 것은 역시나 대형 게임사의 저력이라고 할까요? 일러스트 퀄리티가 말도 안 되더라고요. 더군다나 살짝에 애니메이션을 넣어줘서 생동감까지 사니까 소유욕을 이끄는 일러스트들이 넘쳐났습니다. 정말 높은 퀄리티에 예쁘게 디자인한 것 같아요.
캐릭터의 육성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익숙하게 쓰던 방식 그대로여서, 딱히 복잡하거나 헤매는 일은 없습니다. 경험치를 올리는 재료를 먹고 레벨을 올리고, 레벨의 맥스 레벨을 찍게 되면 별등급 하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별 등급 하나를 올릴 시, 맥스 레벨 제한이 더 높아지고요. 그 외에 스킬은 동일 캐릭터의 마력석을 얻을 시 레벨을 올릴 수 있고, 재능은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면 하나씩 찍을 수 있는 권한이 생깁니다. 말이 길어서 그렇지 직접 해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겁니다.
위 사진은 연구소라는 콘텐츠인데요. 여러 가지 기본 재료들을 사용해 원하시는 능력치를 연구하실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시간이 더 들어가는 시스템이고, 얼리액세스임에도 불구하고 꽤 많은 능력치를 올릴 수 있으니, 만족감이 좋았습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
위 모습은 메인 화면을 찍어온 것인데요. 우리가 아는 라이즈 오브 킹덤이라던지,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같은 전략시뮬레이션 장르입니다. 전략 시뮬에서 당연히 메인이 되는 것은 자신만의 성을 구축하고 영웅의 부대를 강화시키는 것이 가장 주된 임무입니다.
위 퀘스트 창이 가장 메인 퀘스트 창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알겠지만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떠한 건물을 지어라, 혹은 건물의 레벨을 올려라 등의 퀘스트가 주를 이룹니다. 특이한 점은 왼쪽에 보시면 보석옆에 두루마리 같은 것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죠? 저 두루마리가 우리가 원하는 고급 가챠 뽑기권입니다. 저는 어느 정도 진행해서 이미 보상으로 10회 가챠를 한 번 한상태인데요. 심심치 않게 뽑기권을 지급해 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메인퀘스트나 메인 화면 외의 하게 될 콘텐츠들의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콘텐츠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하게 되지 않을까 싶은 것들을 찍어온 것입니다. 성 밖으로 나갔을 시에 PVE로 몬스터 사냥이나 재료 수급등을 할 수 있고, 전략 시뮬에 가장 중요한 다른 유저와의 PVP, 영역 싸움도 할 수 있겠죠. 그게 나중에는 연합단위로 커지면서 전략 시뮬 장르에 가장 재밌는 포인트가 나오고요.
그 밑에 두 개의 사진은 우리가 수집형 RPG에서 많이 보는 탑을 올라가는 콘텐츠라던지, 특이하게 전략 시뮬에 아레나가 있는 것은 꽤 눈에 띄었습니다. 아마 타 전략 시뮬 게임들과는 다르게, 영웅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려는 게임사의 시도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렇게 고퀄인 일러스트를 단순히 전략 시뮬에 조연으로 둘 순 없겠죠.
배치와 실제 전투 장면
전투에 들어가기 전 배치를 하는 모습입니다. 사실 배치라고 해봐야 딱히 다른 것은 없습니다.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어느 영웅을 쓸지 그 영웅에 부대 구성원을 어떤 병사들로 채울지가 가장 관건입니다. 물론, 막상 직접 플레이해 보시면 가장 중요한 건 영웅의 전투력이구나 느끼게 돼버렸습니다.
실제 전투장면인데요. 생각보다 특출 난 점은 없었습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전투의 대한 점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영웅의 개개인 스킬은 존재하지만 캐릭터가 알아서 사용하는 식이고, 직관적으로 확 들어오게 스킬을 쓰는 편도 아니라 전투에 대한 점은 너무 밋밋한 느낌이 강하더라고요. 모든 콘텐츠에서 타 전략 시뮬게임과 다르게 영웅에 대한 존재가 많이 어필되는데, 전투에선 잘 못 살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얼리액세스라 아직 확정으로 말할 순 없지만, 이대로 나온다면 전투에 대한 점이 이 게임의 단점에 해당할 수 있겠네요.
가챠에 대한 설명
마지막 가장 궁금해하실 법한 가챠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선 튜토리얼을 끝낸다고 보상이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게 얼리액세스 때문인지, 아니면 원래 이런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는 모르지만,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아까도 설명드렸다시피 메인퀘스트의 레벨을 올릴 시 보상에 뽑기권이 항상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플레이하시고 한 20~30분? 정도면 고급 소환 뽑기 10회는 해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는 5~6번 더 할 수 있습니다)
약간 석이 나가는 점도 있었는데요.. 요즘 무기랑 영웅이랑 나오는 이중가챠가 많잖아요. 여기는 건물 재료랑 영웅이랑 섞여서 나오더라고요.. 아니 굳이 따로 상점에서 캐시로 팔기도 하고, 패키지 상품으로도 파는데 왜 가챠에까지 넣어야 했나 싶습니다. 이 부분은 유저들에게 욕 좀 먹을 것 같긴 합니다..
현금 가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0회 차 1회당 대략 2만 원 후반대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가격은 첫 충전 이벤트 제외 시 가격입니다. 전체적으로 BM을 살펴봤을 때, 타 전략 시뮬의 BM은 가속 아이템이나 패키지 상품에 치중되어 있고, 영웅에 대한 것은 간편하게 하는 편인데요. 이 게임은 영웅의 대한 존재감을 더욱 키움으로서, 가속 아이템과 가챠까지 이중으로 존재감을 맞춰놓으니까.. 돈이 두 배로 드는 느낌이 나네요. 이 게임을 진득하게 하실 분들은 돈이 상당히 깨질 것으로 생각하고 들어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과 비교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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